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5월 3주차 TIL (자판기 구현 2주차 회고)

by 김홍중 2022. 5. 16.

5.16 (월) 회고

PR 리뷰 받은것을 보면서 리팩토링을 진행하고 컴포넌트를 분리하였다.


5.17 (화) 회고

코드스쿼드 오프라인 공간에가서 구현하였다. 사실 사람 보러 갔다. 그런데 확실히 같은 공간에 있으니 들려오는 얘기를 들으면서 그것에 대하여 물어보고 왜 그러한 개념을 도입하였는지 얘기를 나눌 수 있었다. 요즘 관심은 useReducer를 왜 도입하여야하는지 였는데 도트에게 왜 도입했는지 물어보고 도트 코드도 잠시 들여다 보았다. 너무 더워서 쉬는시간에 카페에서 음료를 사서 놀이터에서 다른 팀원들과 대화를 나누다가 useReducer에 대하여 얘기를 나누면서 왜 도입하여야 하는지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누었지만 useReducer가 기억에 남는것은 확실히 그것이 궁금했나보다.

5.18 (수) 회고

전역 상태를 줄이고자 계속 상태를 줄여보고 그에 따라 핸들함수도 달라지다보니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연습이 더 필요하겠지만 설계할때에 전역 상태를 무엇으로 둘지 좀더 고민하고 구현해야겠다.

5.19 (목) 회고

custom hook으로 state, setState를 분리하고 useReducer를 도입하여 상태를 핸들하는 구체적 로직에 대하여 분리하면서 훨씬 코드가 보기 편해졌다. 이후에 추가적인 구현이 일어나도 더 보기 편할것 같다.

5.20 (금) 회고

 이번에 프로젝트를 하면서 납득이 가지않으면,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으면 해당 개념을 도입하지 않았다. context api로만 충분하다고 생각하여서 useReducer를 도입하지 않다가 늘어나는 핸들 로직을 분리하고자 도입하였다.
 공부해야할 내용도 많고, 구현도 더 빠르게 해야할것이다. 하지만 지금 쌓는것이 모래성만 아니라면 속도도, 하루 해낸 양도 크게 연연하지 않으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