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2021-03-28 CodeSoom React Week9 TIL(코드숨 리액트 9주차 회고)

by 김홍중 2021. 3. 28.

Today I Learned

 

1. Facts

- 졸업작품 제안서를 발표했습니다.
- IT동아리에서 앞으로 진행할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 개인프로젝트에서 create-react-app을 사용하지 않고 react 환경설정을 하였습니다.

- github pages 배포를 공부했습니다.

 

2. Feelings

- 졸업작품, 팀프로젝트, 과제, 동아리, 코드숨 개인프로젝트를 하면서 허우적대는 느낌입니다. 시간이 부족하고 쉽지가 않습니다.

- IT동아리에서 기획, 디자인 파트와 협업하다보니 기술적인 문제를 어떻게 얘기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더군다나 개발파트의 팀장이라 더 그랬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제시할때는 아이디어가 제한되지 않도록 일단 다 들었습니다. 아이디어가 다 제시된 이후에는 "이런것은 기업정보가 주 되게 필요한 서비스라 어려울것 같고 결제 시스템이 까다로울것 같다", "기술적으로 이것은 구현하기 어려울것 같다"등으로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마냥 어렵다고 아이디어 제시를 끊기보다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예를들어, "사용자가 제시하는 영상, 사진, 텍스트 등에 맞게 결과를 처리하는것이 주어진 기간내에 별도로 공부해서 완료하기 어려울 것 같으니 사용자의 텍스트 입력으로 처리하거나 사용자의 입력에 맡기지 않고 우리가 선별한 카테고리를 사용자가 선택하고 미리 설정된 결과를 보이는 식으로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와 같은 방향으로 차선책을 제시했습니다.

 

3. Findings

- 환경설정을 직접해보면서 설치하는 항목이 어떤 이유에서 필요한지 생각하면서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배우던 시기와 몇 달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배운대로 하면 환경설정에 작은 오류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webpack을 세팅할때 4버전 이후 webpack-dev-server가 아닌 webpack serve로 명령어를 해야했습니다. 그리고  webpack.config.js에서는 development나 production으로 mode를 추가해야하는다는 지식을 알았고 이후에 업데이트 될때마다 환경설정을 직접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pull request를 할때 하나의 커밋을 하여 의미있는 PR을 해야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4. Affirmation

- 개인프로젝트에 시간을 더 투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