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

2021-05-02 TIL (주간회고)

by 김홍중 2021. 5. 2.

Today I Learned

 

1. Facts

- 엘리스 AI 서비스 기획 개발 트랙에 지원했습니다.

- 네이버 인턴 코딩테스트를 지원했습니다.

- 시험이 끝나고 번아웃이 찾아왔지만 극복했습니다.

 

2. Feelings

엘리스 AI 서비스 기획 개발 트랙에 관심이 있어서 지원했습니다. 꼭 최종 합격을 생각한다기보다 이것저것 찔러보면서 배우는것이 많을것 같았습니다. 하다못해 자기소개서 쓰는 것도 연습할 수 있는것입니다. Pre-Track이라도 할 수 있는 기회가 와서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인턴 코딩테스트를 봤는데 시간내에 푸는것이 아직도 부족했습니다. 그래도 아침에 일어나서 도전했기에 뿌듯했습니다.

 

- 시험이 끝나고 다시 코딩을 하는데 그날따라 너무도 코딩을 하는것이 집중이 안되었습니다. 가끔 이렇게 갑작스러울때가 있어서 당장 과제도 있지만 밖에 나가서 산책을 했습니다. 산책을 하고 돌아와서도 집중이 되지 않았습니다. 몇일 동안 회복이 안되었는데도 남은 학교과제를 해야했습니다. 마냥 쉴 수도 없어서 학교과제도 집중이 안되었습니다. 극단적으로 개발을 계속 해도 되는지 까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내면에 있던 남과의 비교로 인한 스트레스도 함께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과제를 집중이 안되더라도 하는데 까지하고, 밖에 나가서 운동을 하고 오고, 잠시 친구를 만나러 가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회복이 어느정도 되었는지 자연스레 다시 코딩을 하고 있습니다. 정말로 하기 싫은게 아니라 번아웃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이 반복되면 정말 극단적으로 진로를 다시 고민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번아웃이 오게 된 원인을 생각했습니다.

 최근에 학교과제와 시험, 그리고 개인프로젝트가 겹쳐서 제대로 쉼 없이 달려와서 그랬던것 같습니다.  계속 앉아서 머리쓰는 행동만 해서 그런것입니다. 그렇다고 주말에 운동한다는 식으로 정해놓으면 잘 안지켜졌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격일이든 3일에 한번이든 일어나자마자 잠시 운동하는식으로 해야겠습니다.

 이 계기로 다시 또 느낀것은 개발을 하는것이 쉽지 않지만 사용자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는 마음이 계속 개발을 하게 합니다. 그렇게 힘들어도 돌아보면 다시 컴퓨터 앞에 앉아있습니다. 잘하는 다른 사람과 비교 하지 않고 아무생각 없이 끝까지 해보고 싶습니다. 오늘 알고리즘을 다 못 풀더라도, 과제를 다 못 하더라도, 주어진 것에 코드 한 줄이라도 작성하는 마음으로 하려고 합니다.

 

3. Findings

- 평소에 쉼을 가져야 번아웃을 예방할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4. Affirmation

- 격일 혹은 3일에 한번은 일어나자마자 운동을 갑니다.

댓글